본문 바로가기

옛날 부산의 모습, 부산 명칭 유래

Run수경 2023. 10. 22.
반응형

옛날 부산. 부산이라는 도시는 역사와 전통이 담긴 곳입니다. 이 도시는 그림 같은 해안 풍경과 역사적인 명소, 풍부한 음식 문화로 매년 수많은 방문객들이 방문하고 있는데요. 이번 포스팅에서는 옛날 부산의 모습에 대해 알아보고 역사음식을 포함한 문화까지 살펴보겠습니다.

 

 

 

 
 

이번 포스팅의 목차

1. 옛날 부산의 역사와 전통

2. 옛날 부산 살펴보기

3. 부산의 음식과 요리

4. 부산을 여행하는 법

5. 2003년 부산의 모습

 

 

 

1. 옛날 부산의 역사와 전통

 

옛날 부산은 조선 시대에 군수(軍需)의 중심지로 발전한 도시로, 부산이라는 지명은 1402년 태종실록의 기록에서 처음 등장했습니다. 지금의 부산과 한자어는 달랐는데요. 이후 성종실록의 기록에서 현재의 부산 한자어 기록이 발견되었습니다. 부산은 15개의 구와 1개의 군으로 된 광역시로, 1995년 광역시 전에는 직할시(1963년)였습니다. 또 그전에는 부산시(1949년)였습니다. 현재 부산광역시의 이름이 된 '부산'이라는 명칭은 조선시대 부산에서 바로 유래된 것은 아니고, 조선시대의 부산포, 부산진과 관련되어 탄생한 지명입니다. 부산의 유래에 대해 좀 더 자세히 알고 싶은 분은 부산광역시 홈페이지를 참고하면 도움될 것 같습니다.

 

부산광역시 상징 마크

 

이렇듯 부산의 문화는 해안과 밀접하게 연관되어 있었습니다. 그에 따라 어촌 문화와 관련된 전통이 많이 이어져 오고 있는데요. 부산은 해안가를 따라 낚시문화와 바다 관련 시설, 문화가 자리잡게 되었습니다.

 

"시대별 부산의 역사 자세히 알아보기"

 

 

 

2. 옛날 부산 살펴보기

 

부산은 오랜 역사와 전통을 지키며 여전히 보존 중인 다양한 건축물이 있습니다. 부산근현대역사관에 방문하면 일제강점기 시기 전후로 부산의 건축물들을 살펴볼 수 있습니다.

 

 

 

또, 부산은 옛날의 상점과 전통 시장을 보존하고 있으며, 부산 국제시장자갈치시장이 대표적인 예입니다. 다양한 수산물과 부산의 특산물을 판매하고 있고 지금도 여전히 많은 현지인들과 관광객들이 찾는 곳입니다.

 

 

 

 

3. 부산의 음식과 요리

 

부산은 해산물로 가득 찬 도시로, 해산물 요리는 이곳의 전통을 대표합니다. 대표적인 음식 중 하나는 "회"로, 신선한 생선을 다양한 방식으로 즐길 수 있습니다. 특히 해운대, 광안리, 기장 등을 중심으로 하여 많은 횟집과 일식집이 밀집되어 있습니다.

 

 

 

수산물 이외에도 부산에서만 맛볼 수 있는 특산물을 가지고 있는데요. 대표적인 음식으로 밀면, 돼지국밥 등이 있는데 관광객들도 꼭 한번씩 먹고 가는 인기 있는 음식입니다. 다른 지방에서도 취급하는 음식점이 있지만 부산 현지의 맛과는 확실히 다르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4. 부산을 여행하는 법

 

부산을 여행하면서 여러 관광 명소와 문화 행사를 즐길 수 있습니다. 해동 용궁사, 부산근현대역사관, 중앙동, 영도구 일대를 돌아보면 옛날 부산이 공존하는 것을 눈으로 보고 경험할 수 있으니 꼭 가봐야 할 명소라고 생각됩니다.

 

 

 

 

 

 

5. 2003년 부산의 모습

 

제가 약 20년 전에 부산에 방문한 적이 있습니다. 해운대부터 센텀시티까지 돌면서 사진 몇 장을 찍어보았는데요. 요즘 모습이랑은 꽤 많이 다른 것 같습니다.

 

 

이곳은 송정해수욕장 근처입니다. 2003년에 촬영한 사진인만큼 자동차도 건물도 모두 옛날 모습이네요.

 

 

 

이번 포스팅에서는 부산의 역사와 부산이라는 명칭의 유래, 특산물과 맛집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그리고 옛날 부산은 어땠는지에 대해서도 알아보았는데요. 계절에 관계없이 방문하기 좋은 부산에 여행가서 부산만의 매력에 빠져보시길 바랍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