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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9 전방 예측 변속 시스템 특징, 기능 실제 효과

Run수경 2023. 11. 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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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방 예측 변속 시스템은 내비게이션, 레이더, 카메라의 정보를 종합하여 전방 도로 상황에 맞게 최적의 기어로 변속해주는 스마트한 기능입니다. 이 기술은 세계 최초로 K9에 적용된 것으로, 운전의 편리성과 주행 안정성을 높여줍니다. 이 포스트에서는 전방 예측 변속 시스템의 작동 원리와 주요 특징, 실제 주행 상황에서의 효과 등에 대해 자세히 설명해드리겠습니다.

 

 

기아 K9

 

 

 

 

전방예측 변속시스템
전방예측 변속시스템

 

 

 

1. 전방 예측 변속 시스템이란?

 

1.1 정의와 원리

전방 예측 변속 시스템은 TCU(Transmission Control Unit, 변속기 제어 장치)가 내비게이션, 레이더, 카메라와 같은 전방 인식 장치와 연결되어 센서 신호를 전방 상황으로 변환하는 디코딩 알고리즘을 통해 주행 상황에 가장 적절한 기어를 결정하는 예측 변속 기술입니다.

 

이 기술은 전방 도로의 곡률과 기울기, 도로의 각종 이벤트, 전방의 교통 흐름을 판단한 뒤 자동차의 속도가 앞으로 어떻게 변해야 하는지 예측함으로써 목표 속도에 맞춘 최적의 기어를 미리 결정하는 원리입니다.

2023년 기준, 현재 출시되고 있는 기아 K9에 기본 적용되어 있으며 흔히 말하는 깡통차(가장 낮은 등급)에도 포함되어 있습니다.

 

기아 K9 전방 예측 변속 시스템
기아 K9 전방 예측 변속 시스템

 

 

1.2 활성화

전방 예측 변속 시스템은 스마트 모드로 드라이브 모드를 선택하면 활성화됩니다. 스마트 모드에서는 슈퍼비전 클러스터에 운전자가 현재 주행 상황을 쉽게 확인할 수 있도록 6가지의 아이콘들로 표시해줍니다. 이를 통해 전방 상황에 따라 예측 변속 시스템이 작동하고 있음을 직관적으로 알 수 있습니다.

 

 

 

 

 

 

2. 전방 예측 변속 시스템의 주요 특징

 

 

전방 예측 변속 시스템은 다양한 주행 상황에 맞게 변속을 제어하는데, 그 중 몇 가지 주요한 특징을 살펴보겠습니다.

 

2.1 커브길 진입 예측

커브길에서 전방 예측 변속 시스템이 작동하는 조건은 전방 400m에서 곡률 300~320m의 범위에서 0.1G이상의 횡가속도가 예측되는 유효코너여야 하며 가속 페달이 OFF된 상태여야 합니다.

 

이러한 조건이 만족되면 전방 예측 변속 시스템이 작동하여 엔진 브레이크를 활용하여 감속을 진행하고 불필요한 변속을 억제시킵니다. 코너의 진입이 완료되면 변속을 통해 구동력을 확보하여 원활한 코너 탈출을 돕습니다.

 

2.2 내리막길 코스팅 속도 유지

내리막길에서 전방 예측 변속 시스템이 작동하기 위해서는 -5% 이하의 내리막에 길이가 200m이상 계속 되어야 하며, 가속 페달이 OFF된 상태여야 합니다.

 

내리막길 코스팅 속도 유지
내리막길 코스팅 속도 유지

 

 

이와 같은 조건을 만족하면 엔진브레이크와 중립 주행 제어를 통해 적절한 내리막 속도를 유지합니다. 이 기능은 최소 3단 기어를 허용하며, 내리막길에서의 무리한 엔진 브레이크와 불필요한 제동을 줄여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K9 에스코트 그린
K9 에스코트 그린

 

2.3 전방차량 접근 감지

전방차량 접근 변속의 조건은 전방 차간 거리가 80m 이내일 때 감지하며, 전방 차량의 속도가 자차 대비 4km/h이하로 낮아야 하며, 마찬가지로 가속 페달이 OFF상태여야 합니다. 조건을 만족했을 때, 전방의 차간 거리를 25m 간격을 유지하도록 엔진 브레이크가 걸리거나 중립 제어로 주행합니다.

 

기아 K9
기아 K9

 

이로써 앞차와의 간격을 유지하려고 애를 쓰지 않아도 자동 변속 시스템이 알아서 유지해주기 때문에 주행이 편리해집니다. 그리고 차간 간격이 더 멀어지거나 차선 변경을 하게 되면 중립 주행 제어가 해제됩니다.

 

2.4 과속 카메라 통과 예측

전방 예측 변속 시스템은 곳곳의 도로마다 설치되어 있는 과속 카메라도 감지합니다. 전방 700m전에 과속 카메라 감지하며, 가속 페달 OFF상태면 전방 예측 변속 시스템이 작동하기 시작합니다.

 

K9 단속카메라 예측
K9 단속카메라 예측

 

이때, 전방 예측 변속 시스템은 하향 변속과 코스팅 중립 주행 제어로 가속을 제한합니다. 만약, 코스팅 중립 제어로도 제한속도가 초과한다고 판단할 경우에는 엔진 브레이크를 작동하여 안전한 감속을 돕습니다.(엔진 브레이크 뜻은?)

 

2.5 고속도로 진입 시 가속 예측

전방 예측 변속 시스템은 단순히 감속만 제어하는 것이 아니라 고속도로 진입할 때 가속을 돕는 예측 제어 기능도 있습니다. 전방 예측 변속 시스템은 고속도로 진입로에 진입하면 내비게이션 정보를 통해 고속도로 진입로의 길이와 기울기를 파악하고, 레이더와 카메라를 통해 전방 차량의 속도와 거리를 감지합니다.

 

K9 고속도로 진입 시 가속 예측
K9 고속도로 진입 시 가속 예측

 

이를 바탕으로 고속도로 진입로에서 가속 페달을 밟으면 최적의 기어로 변속하고, 엔진 출력을 증가시켜 고속도로 진입에 필요한 가속력을 확보합니다 . 이 기능은 고속도로 진입로에서의 가속을 원활하게 하고, 고속도로 진입 후에도 적절한 기어를 유지하여 주행 안정성을 높여줍니다 .

 

 

 

 

 

 

 

 

 

3. 전방 예측 변속 시스템의 실제 효과

 

 

전방 예측 변속 시스템은 다양한 주행 상황에서 변속을 제어하는 기술이지만, 그 효과는 어떻게 측정할 수 있을까요?

 

기아 K9 뒷모습
기아 K9 뒷모습

 

기아는 전방 예측 변속 시스템의 효과를 측정하기 위해 실제 도로에서의 주행 테스트를 진행한 결과를 분석했습니다. 그 결과, 전방 예측 변속 시스템이 적용된 K9는 적용되지 않은 K9에 비해 다음과 같은 효과를 보였습니다.

 

3.1 연비 향상

전방 예측 변속 시스템이 적용된 K9는 적용되지 않은 K9에 비해 시내도로 구간에서 3.5%, 고속도로에서 8.4%의 연비 향상을 보였습니다 . 이는 불필요한 변속을 줄이고, 엔진 브레이크와 코스팅 중립 주행 제어를 통해 에너지 손실을 최소화하기 때문입니다.

 

3.2 주행 성능 개선

전방 예측 변속 시스템이 적용된 K9는 미적용 차량 대비 시내에서 2.6%, 고속도로에서 3.7%의 주행 시간 단축을 보였습니다.

 

기아 K9 앞모습
기아 K9 앞모습

 

이는 전방 예측 변속 시스템이 고속도로 진입 시 가속을 돕고, 커브길과 내리막길에서 적절한 기어를 유지하여 주행 성능을 개선하기 때문입니다.

 

3.3 주행 안전성 증대

전방 예측 변속 시스템이 적용된 K9는 미적용 K9에 비해 도심에서 10.2%, 고속도로 구간에서 11.4%의 변속 횟수 감소를 보였습니다. 이는 전방 예측 변속 시스템이 전방 상황에 따라 최적의 기어를 미리 결정하고, 불필요한 변속을 억제하여 주행 안정성을 증대하기 때문입니다.

 

 

 

 


 

 

오늘은 기아 K9에 적용된 놀라운 기술인, 전방 예측 변속시스템의 기능과 실제 운전 시 와닿는 효과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연비 향상, 운전 안전성 증대, 주행성 개선 등 여러가지 장점이 있다는 사실을 알게 되었는데요. 이같은 기술이 더 발전하여 모두가 편하고 안전한 운전을 할 수 있었으면 좋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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