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빗길 후륜구동 전륜차보다 위험할까?

Run수경 2023. 11. 27.
반응형

빗길에서 운전할 때, 전륜구동이나 사륜구동보다 후륜구동이 위험하다는 말을 들어보신 적이 있으신가요? 후륜구동 차량은 뒷바퀴가 미끄러지기 쉽고, 조향력이 떨어진다는 편견이 있습니다. 하지만 실제로는 후륜구동 차량이 빗길에서 위험한 것은 아니며, 오히려 장점도 많습니다. 이 글에서는 후륜구동의 특징과 장단점, 그리고 빗길에서 안전하게 운전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후륜구동-빗길-안전성
후륜구동-빗길-안전성

 

 

 

후륜구동이란?

 

 

후륜구동방식
후륜구동방식



후륜구동이란 엔진의 힘이 뒷바퀴로 전달되는 구동 방식입니다. 전륜구동이나 사륜구동과 달리, 앞바퀴는 엔진의 힘을 받지 않고 오로지 조향만 담당합니다. 후륜구동은 고성능 스포츠카나 고급 세단에 많이 적용되는데, 이는 후륜구동이 가지는 장점 때문입니다.

 

 

 

후륜구동의 장점

 

 

후륜구동 자동차의 장점은 다음과 같습니다.

 

 

주행성능

 

후륜구동-주행성능
후륜구동-주행성능

 

후륜구동은 앞바퀴와 뒷바퀴의 역할을 분리하여 앞바퀴는 조향에만 집중하고, 뒷바퀴는 추진력에만 집중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되면, 차량의 균형이 좋아지고 코너링이나 가속, 제동 등의 주행 성능이 향상됩니다. 또한, 뒷바퀴가 미끄러지는 것을 이용하여, 드리프트와 같은 스포티한 주행을 즐길 수 있습니다.

 

 

연비

 

후륜구동-연비
후륜구동-연비

 

후륜구동은 전륜구동이나 사륜구동보다 동력 손실이 적습니다. 따라서, 같은 출력의 차량이라면, 후륜구동이 연비가 좋습니다.

 

전륜후륜사륜비교

 

 

타이어 수명

 

후륜구동-타이어
후륜구동-타이어

 

후륜구동은 앞바퀴에 부담이 적어, 타이어의 마모가 상대적으로 적습니다. 전륜구동이나 사륜구동은 앞바퀴에 추진력과 조향력이 모두 작용하여 타이어의 마모가 심합니다. 따라서, 후륜구동은 타이어의 수명이 길어집니다.

 

 

 

 

 

 

후륜구동의 단점

 

 

후륜구동의 단점은 다음과 같습니다.

 

 

무게 배분

 

후륜구동은 엔진과 변속기가 앞쪽에, 구동축과 디퍼렌셜이 뒤쪽에 위치하여, 차량의 무게 분배가 앞뒤로 불균형합니다. 이는 차량의 안정성을 해치고, 특히 빗길이나 눈길과 같이 미끄러운 도로에서는 뒷바퀴의 그립력이 떨어질 수 있습니다.

 

후륜구동-무게배분
후륜구동-무게배분

 

이런 점을 보완하고 뛰어난 주행성으로 만든 회사가 바로 BMW입니다. BMW는 무게 배분을 최대한 앞, 뒤 고르게 하기 위해 무게 중심을 자동차 가운데로 맞추도록 설계하는 대표적인 회사입니다.

 

후륜구동-BMW-무게배분
후륜구동-BMW-무게배분

 

 

운전 난이도

 

후륜구동은 뒷바퀴가 미끄러지기 쉽기 때문에, 운전자의 기술과 판단력이 요구됩니다. 특히 고성능 자동차 또는 높은 토크를 가진 차들은 주의를 해야 하는데요. 뒷바퀴가 미끄러질 때, 운전자는 적절한 조향과 액셀 조절을 해야 합니다. 만약, 뒷바퀴가 흔들리는 것에 놀라서 브레이크를 밟거나, 핸들을 과도하게 돌리면, 오히려 차량의 제어를 잃을 수 있습니다.

 

 

 

빗길에서 후륜구동 운전하는 법

 

 

빗길에서 후륜구동을 운전할 때, 다음과 같은 방법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후륜구동-BMW-코너링
후륜구동-BMW-코너링

 

 

부드럽게 조향

 

빗길에서는 조향각을 작게 유지하고 부드럽게 조향하세요. 갑자기 핸들을 크게 돌리면, 앞바퀴가 미끄러지거나 뒷바퀴가 흔들릴 수 있습니다. 또한, 코너를 돌 때는 조향을 유지하면서, 액셀을 살짝 밟아주는 것이 좋습니다. 이렇게 하면, 뒷바퀴에 추진력이 유지되어 차량의 균형을 잡을 수 있습니다.

 

후륜구동-조향
후륜구동-조향

 

 

감속

 

빗길에서는 노면과 타이어의 마찰력이 작아져 차량의 제동거리가 길어집니다. 따라서, 속도를 줄여서 안전거리를 확보하세요. 또한, 갑자기 가속하거나 제동 하지 않도록 하세요. 차량의 무게중심이 변하면 뒷바퀴가 미끄러질 수 있습니다.

 

 

타이어 상태 점검

 

타이어는 차량의 접지력을 담당하는 가장 중요한 부품입니다. 타이어의 공기압이 적절한지, 트레드가 남아있는지, 펑크나 터진 곳이 없는지 확인하세요. 빗길에서는 접지력이 떨어지기 때문에, 타이어의 상태가 좋아야 합니다.

 

후륜구동-공기압점검
후륜구동-공기압점검

 

 

당황하지 말 것

 

후륜구동-카운터스티어
후륜구동-카운터스티어

 

뒷바퀴가 미끄러지는 것을 느끼면 우선 브레이크를 떼고, 악셀을 밟지 마세요. 브레이크나 액셀을 밟으면, 뒷바퀴의 미끄러짐이 더 심해질 수 있습니다.

 

카운터스티어이해영상

 

 

대신, 뒷바퀴가 미끄러지는 방향과 반대로 핸들을 살짝 돌려주고, 차량이 안정될 때까지 기다리세요. 사실 이 상황은 몇 초 사이에 이루어지기 때문에 쉽지 않지만, 이런 방법은 알고 있어야 합니다.

 

 

안전 옵션 활용

 

후륜구동 차량은 대부분 ABS, ESC, TCS 등의 안전장치를 갖추고 있습니다. 이러한 장치들은 빗길에서 차량의 제어력을 높여주고 미끄러짐을 방지해 줍니다. 따라서, 빗길에서는 이러한 장치들을 항상 켜두는 것이 좋습니다. 만약, 차량에 안전장치가 없다면 더욱 더 조심스럽게 운전하세요.

 

 

 


 

 

 

빗길후륜구동
빗길후륜구동

 

빗길에서 후륜구동 차량은 위험하다고 말하는 사람들이 많습니다. 물론, 빗길에서는 뒷바퀴가 미끄러지기 쉽고, 운전 난이도가 높지만, 운전자의 스킬과 경험으로 극복한다면 안전하고 즐거운 운전을 할 수 있습니다. 이상으로, 빗길 후륜구동의 장단점과 안전한 운전법에 대해 알아보았으며, 후륜구동 차량을 운전하는 분들에게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