토션빔 서스펜션 장단점과 특징, 다운스프링 매칭 후기
이번에는 자동차 토션빔(Torsion beam)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토션빔은 자동차의 서스펜션(Suspension) 형태 중 하나로, 주로 소형이나 준중형 차량에 많이 사용되고 있습니다. 토션빔의 특징과 장단점에 대해 자세히 살펴보기 전에, 서스펜션의 역할과 종류에 대해 간단히 설명하겠습니다.
서스펜션의 역할
서스펜션은 차체와 타이어를 연결하는 중요한 부품으로, 노면에서 발생하는 진동이나 충격을 완화시켜 주는 역할을 합니다.
서스펜션의 성능에 따라 승차감이나 조향감각, 접지력, 안정성 등이 달라지기 때문에, 자동차의 주행 성능을 판단하는 데 매우 중요한 요소입니다.
서스펜션의 종류
서스펜션은 크게 리지드 액슬식(Rigid axle)과 독립식 서스펜션(Independent suspension)으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리지드 액슬 방식
리지드 액슬식은 좌우 양쪽 바퀴를 한 개의 차축으로 연결하는 방식으로, 내구성이 뛰어나고 타이어의 마모가 적습니다.
하지만 스프링 아래 무게가 무거워 승차감이 좋지 않기 때문에, 주로 버스나 트럭과 같은 상용차에 사용됩니다. [더 자세히 알아보기]
독립식 서스펜션 방식
독립식 서스펜션은 좌우 바퀴가 서로 독립적으로 상하운동을 하는 방식으로, 충격 흡수와 접지력이 우수하고 승차감이 좋습니다. 하지만 설계가 복잡하고 크기가 커서 공간 활용에 제약이 있습니다.
독립식 서스펜션에는 스윙 액슬(Swing axle), 트레일링 암(Trailing arm), 더블 위시본(Double wishbone), 스트럿(Strut), 멀티링크(Multi-link) 등 여러 가지 형태가 있습니다.
토션빔
토션빔은 리지드 액슬식과 독립식 서스펜션의 중간 형태로, 양쪽 바퀴를 하나의 막대로 연결한 뒤 스프링을 장착한 구조입니다.
토션빔은 토션바라는 막대 모양의 스프링으로 좌우 휠이 연결되어 있으며, 비틀리는 힘에 의해 작용하는 스프링입니다. [토션바란?]
토션빔은 멀티링크와 비교해 보면 장단점이 명확하게 드러납니다. [멀티링크 서스펜션은?]
토션빔 서스펜션의 장점
토션빔의 가장 큰 장점은 가격과 공간입니다.
가격
조립이 간단하고 부품 수가 적어서 제조 비용이 저렴합니다.
따라서 공간 확보와 가성비가 중요시되는 소형 차량 또는 준중형 차량에 주로 사용되고 있으며, 현대 아반떼나 기아 K3, 쌍용 티볼리 등이 토션빔 방식을 적용하고 있습니다.
토션빔은 내구성이 좋고 얼라인먼트 변화가 적어서 타이어의 마모가 적습니다.
공간
토션빔은 멀티링크에 비해 크기가 작고 무게가 가벼워서 실내공간을 넓게 확보할 수 있습니다.
토션빔이 무조건 싸구려라고 생각할 수도 있지만 최근에는 개선된 토션빔이 많이 등장하고 있습니다.
승차감이나 주행 성능이 멀티링크에 비해 크게 뒤지지 않을 정도로 말이죠.
실제로 전문가가 아니면 토션빔과 멀티링크의 차이를 느끼기 어려울 정도입니다.
토션빔 서스펜션의 단점
토션빔의 가장 큰 단점은 승차감과 주행 성능입니다.
승차감
토션빔은 좌우 스프링이 하나로 연결되어 있어서 한쪽 차축에 가해진 충격이 반대편 차축까지 전달될 수밖에 없습니다. 따라서 충격을 좌우 독립적으로 흡수하는 멀티링크에 비해 상대적으로 승차감이 떨어집니다.
주행성
토션빔은 코너링이나 브레이킹 시에 휠의 각도가 변하거나 흔들리는 현상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는 주행 안정성이나 조향감각에 그리 좋지 않은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승차감이나 주행 성능, 고급감을 중요시하는 차량에는 토션빔을 거의 사용하지 않습니다.
[함께 보면 좋은 글]
토션빔은 자동차 서스펜션의 한 형태로, 가격과 공간이라는 장점을 가지고 있지만 승차감이나 주행 성능에서는 단점을 보이고 있습니다. 차를 구매하실 때는 자신의 운전 스타일과 선호도에 따라 토션빔이 적용된 차인지, 토션빔의 장단점을 잘 파악한 후 결정하는 것이 좋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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