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쏘렌토 MQ4 미션 교체, 수리 결함인가?

Run수경 2023. 12. 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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쏘렌토 MQ4는 기아차가 최초로 적용한 습식 DCT 8단 미션을 탑재한 차량으로, 수동 미션의 장점과 자동 미션의 편리함을 결합한 듀얼 클러치 변속기입니다. 하지만 일부 문제점이 있어서 소비자들의 불만을 산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쏘렌토 MQ4의 미션 문제의 원인과 해결 방법, 그리고 미션의 원리에 대해 간단히 설명해 드리겠습니다.

 

 

 

목차

     

     

    쏘렌토 MQ4 미션 문제 증상

     

     

    해당 차종과 증상

     

    참고로 쏘렌토 MQ4에 DCT 미션을 탑재한 모델은 가솔린 2.5t와 디젤 2.2 차량이기 때문에 하이브리드 모델은 신경 쓰지 않으셔도 됩니다. 가솔린과 디젤 모델에서는 주로 다음과 같은 증상이 나타나고 있습니다.

     

    • 1~2단 구간에서 꿀렁거림(울컥임)이 발생합니다.
    • 짝수단 혹은 홀수단에서만 변속되는 증상
    • 경사로에서 출발 때 뒤로 밀리는 현상이 있습니다.

     

     

     

    쏘렌토 MQ4 미션 문제 원인

     

     

    이러한 문제의 원인은 DCT 미션의 특성과 구조에 있습니다.

     

     

    구조적 특성

     

    DCT 미션은 2개의 클러치로 바로바로 연결되는 변속 방식이기 때문에 연료 소모가 적고 변속의 직결감이 매우 좋습니다.

    하지만 이와 반대로, 저속 구간에서는 클러치가 완전히 닫히지 않고 슬립되는 현상이 발생하며, 이 때문에 꿀렁거림이나 충격이 느껴지는 것입니다.

     

     

     

    DCT 변속기 운전방법과 고장 안나려면 주의사항

    DCT는 Dual Clutch Transmission의 약자로, 두 개의 클러치를 사용하여 기어를 빠르고 부드럽게 전환하는 자동변속기입니다. DCT는 수동변속기와 비슷한 구조이기 때문에 일반 운전과는 좀 다른 운전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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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클러치

     

    또한, DCT 미션은 엔진과 바퀴 사이에 토크 컨버터가 없기 때문에, 정지 상태에서는 클러치가 완전히 분리되어 있습니다. 이 때문에 경사로에서는 뒤로 밀리는 현상이 있으며, 출발할 때는 클러치가 잡히는 순간에 충격이 있을 수 있습니다.

     

     

     

     

    쏘렌토 MQ4 미션 문제 해결방법

     

     

    그렇다면 이러한 문제를 어떻게 해결할 수 있을까요? 먼저, 꿀렁거림이나 충격을 줄이기 위해서는 다음과 같은 방법을 시도해 볼 수 있습니다.

     

     

    ECO 모드

     

    스포츠, 컴포트, 에코 모드 중, ECO 모드는 연료를 절약하기 위해 저속 구간에서 빠르게 변속하고, 엔진 회전수를 낮게 유지합니다. 이렇게 하면 꿀렁거림이나 충격을 느끼기 전에 변속되기 때문에 운전자 입장에서 울컥거리는 느낌이 많이 줄어듭니다.

     

     

     

    DCT 미션 단점 수리비용, 건식 습식 차이

    DCT 미션은 자동차의 변속기 중 하나로, 수동 변속기의 장점인 연비와 반응성을 살리면서도 자동 변속기처럼 운전자의 편의성을 높여준다는 점에서 많은 인기를 얻고 있습니다. 하지만 DCT 미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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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발컨(발 컨트롤)

     

    발컨이란 엑셀러레이터를 살짝 누르거나 떼는 것을 반복하는 것입니다. 자주 뗐다가 밟았다 하는 것이 아니고요. 엔진 회전수(rpm)를 일정하게 유지하거나 증가시키기 위해 부드럽게 밟고 떼는 것을 의미합니다. 

     

     

    TCU 업데이트

     

    TCU란 Transmission Control Unit의 약자로, 미션을 제어하는 컴퓨터입니다. 기아차에서는 쏘렌토 MQ4의 미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미션의 작동 방식을 개선하는 소프트웨어 업데이트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자동차 리콜 대상 조회하는 방법

    오늘은 자동차 리콜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리콜이 무슨 뜻인지, 내 차가 리콜 대상인지 조회하는 방법을 살펴볼 텐데요. 리콜대상 차량임에도 수리를 받지 않으면 상당한 위험성이 있는데 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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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TCU 업데이트는 쏘렌토 리콜 사항으로 등록되어 있으며, 아직 리콜을 받지 않은 분들은 TCU 업데이트를 통해 꿀렁거림을 완화하도록 조치시기 바랍니다.

     

     

     

    경사로 밀림 문제 해결방법

     

     

    경사로에서 뒤로 밀리는 현상은 운전자를 당황하게 하면서 자칫 사고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제안하는 방법을 숙지하셔서 운전하시면 많이 도움 될 것입니다.

     

     

    오토홀드

     

    요즘 차는 대부분 오토홀드가 기본 적용되어 있습니다. 오토 홀드란 정지 상태에서 브레이크 페달을 떼어도 차량이 움직이지 않게 하는 기능인데요.

     

    오토 홀드를 사용하면 브레이크에서 발을 떼어내도 앞, 뒤로 밀리지 않기 때문에 상당히 유용합니다. 단, 오토 홀드를 사용할 때는 출발할 때 충격이 있을 수 있으므로, 발끝으로 살짝 컨트롤하는 것이 좋습니다.

     

     

    HAC

     

    HAC는 Hill-start Assist Control의 약자로, 경사로에서 출발할 때 차량이 뒤로 밀리지 않게 하는 기능입니다. HAC를 사용하면, 브레이크 페달을 떼고 엑셀레이터를 밟을 때까지 차량이 정지 상태를 유지합니다. 이렇게 하면, 뒤로 밀리는 것을 방지할 수 있습니다.

     

     

     

     

     

    쏘렌토 MQ4 DCT 클러치 아끼는법

     

     

    주기적인 정비

     

    DCT 미션은 클러치 오일을 사용하므로, 정기적으로 오일을 교환해야 합니다. 오일을 교환하지 않으면 클러치가 마모되거나 고장 날 수 있습니다. DCT 미션은 다른 미션보다 좀 더 애정을 갖고 관리해주셔야 합니다.

     

    기아차에서는 쏘렌토 MQ4의 클러치 오일 교환 주기를 6만 킬로미터로 권장하고 있으므로 매 주기마다 클러치 오일을 교환하는 것이 좋습니다.

     

    부드러운 가속

     

    DCT 미션은 급가속이나 급정거를 자주 하면 클러치가 과열되거나 마모될 수 있기 때문에 부드럽게 가속하고 브레이크를 살살 밟는 것이 좋습니다. 특히, 정체길에서 가다 서다를 반복할 때, 엑셀과 브레이크를 너무 자주 밟지 마시고 부드럽게 밟아주는 것이 좋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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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이상으로 쏘렌토 MQ4 가솔린, 디젤 모델에 탑재된 습식 DCT미션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변속 질결감과 연비, 효율 등 장점이 있지만 구조적으로 불편함을 느낄 수 있는 문제도 있는데요. TCU 업데이트와 DCT 미션 운전방법을 잘 활용하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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