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VGT 디젤 엔진 장점 단점 비교, 시승기
e-VGT 엔진이란 무엇이고 어떤 장점과 단점이 있는지, 그리고 실제로 e-VGT가 탑재된 차를 타보니 어떤 느낌인지 공유하겠습니다. 장점과 단점을 잘 알고 계시면 디젤차를 구매할 때 유용하실거라 생각됩니다. 바쁘신 분들은 관심있는 부분만 읽어보세요.
목차
e-VGT 엔진이란?
e-VGT 엔진은 전자식 가변용량 터보차저라는 뜻입니다. 이 세 단어를 하나씩 풀어서 설명드리겠습니다.
터보차저
터보차저는 엔진의 흡입 공기를 압축시켜서 공연비 악화 없이 출력과 토크를 향상하는 장치로, 디젤엔진에 탑재되며 가솔린 터보모델에도 탑재되는 부품입니다. 흔히 골뱅이라고 부르는 동그란 모양의 부품입니다.
가변용량
가변용량이란 터보차저의 흡입구를 엔진 회전수에 따라 조절할 수 있는 기능을 말합니다.
전자식
가변용량 조절을 전자제어로 한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즉, e-VGT 엔진은 엔진 회전수에 따라 터보차저의 흡입구를 전자제어로 최적화시켜 공기량을 조절하는 엔진입니다.
e-VGT 엔진의 장점
토크
e-VGT는 기존 디젤엔진의 단점을 극복하는 측면에서 저속에서도 충분한 토크를 낼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디젤엔진은 저속에서 터보차저가 작동하지 않아 힘이 부족하게 느껴지는데, e-VGT 엔진은 저속에서도 터보차저의 흡입구를 작게 만들어 과급압을 높여줍니다.
이로 인해 저속에서도 보다 힘있는 가속감을 느낄 수 있습니다.
연비
고속에서도 연비가 좋습니다. 반대로 고속에서는 터보차저의 흡입구를 크게 만들어 과급압을 낮춰줍니다. 이로 인해 고속에서도 과다한 공기량을 흡입하지 않아 연료소모를 줄일 수 있습니다.
또한 과급압이 낮아지면 엔진의 부담도 줄어들어 내구성도 향상됩니다.
오염 감소
완전연소에 가까워 공기오염도 줄입니다. e-VGT 엔진은 공기량을 최적화시켜 엔진의 연소 효율을 높여주는데요. 덕분에 배기가스에 포함되는 유해물질이 줄어들어 공기오염도 감소합니다.
e-VGT 엔진의 단점
터보랙
터보랙이 존재합니다. 터보랙이란 가속페달을 밟았을 때 터보차저가 작동하기까지의 시간차를 말하는 용어인데요. 디젤차와 가솔린 터보차는 터보랙이 당연히 발생하기 때문에 어쩔 수 없습니다.
e-VGT 엔진은 터보차저의 흡입구를 전자제어로 조절하기 때문에 터보랙이 줄어들긴 했지만, 완전히 없어진 것은 아닙니다. 특히 저속에서 고속으로 급격히 가속할 때 터보랙이 심하게 느껴질 수 있습니다.
다만, 고배기량으로 올라갈수록 터보랙은 덜 느껴질 것입니다.
가격
e-VGT 엔진은 일반 디젤엔진보다 복잡한 구조와 고가의 전자제어 장치를 사용하기 때문에 상대적으로 가격이 비쌉니다. 그리 큰 차이는 아니기 때문에 단점이라 하기엔 조금 애매한 면이 있네요.
e-VGT 엔진 시승후기
저는 현대 아반떼 1.6 e-VGT 모델을 시승해 보았습니다. 참고로 이 차량은 136마력과 30.6kg.m의 토크를 발휘하는 e-VGT 엔진과 7단 DCT 변속기를 결합한 모델로, 저렴한 가격 덕분에 사회초년생들에게 인기 있는 차종입니다.
저속에서 가속페달을 밟았을 때, 터보랙이 느껴지긴 했지만 그리 심한 편은 아니었습니다. 차체가 작다보니 터빈이 돌면서 힘이 한번에 쏟아지는 느낌이 들어 재미도 있었고요. 특히 신호를 대기하다가 재출발할 때의 힘이 좋게 느껴졌습니다.
고속도로에서는 연비가 생각보다 더 좋았고(18km/l 이상) 엔진에 부담가는 듯한 소리는 들리지 않았습니다. 스티어링 휠(핸들) 조작도 나쁘지 않았고 브레이크의 반응도 괜찮았네요.
특히 고속도로에서 7단 DCT는 마치 자동변속기처럼 부드러워 꽤나 만족스러웠습니다. 변속도 빨랐고요. DCT 엔진에 구조적인 문제가 있다지만, 특유의 빠른 변속감이 좋았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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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VGT 엔진은 디젤엔진의 장점을 극대화하고 단점을 최소화한 엔진입니다. 저속에서도 힘있고 고속에서도 연비가 좋고, 공기오염도 줄일 수 있어서 디젤엔진을 좋아하는 분들에게는 매력적인 엔진이라고 생각합니다. 디젤엔진의 힘과 부드러움을 동시에 느낄 수 있는 e-VGT 엔진 차량을 시승해보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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