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MW B48 가솔린 터보 엔진 특징과 장점(20i 30i)
오늘은 BMW의 4기통 가솔린 터보 엔진인 B48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이 엔진은 BMW의 다양한 차종에 적용되고 있으며, 미니와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모델에도 사용되고 있습니다. B48 엔진의 특징과 장점, 그리고 개인적인 시승 후기를 공유하고자 합니다.
목차
BMW B48 엔진이란?
B48 엔진 개발
B48 엔진은 BMW가 2014년부터 양산하기 시작한 직렬 4기통 가솔린 터보 엔진입니다. 이 엔진은 기존의 N20 엔진을 대체하기 위해 개발되었는데요.
B48 엔진은 BMW의 최신 엔진 분류에 포함되며 모듈러 구조를 가지고 있습니다. 각 실린더의 배기량이 0.5리터로 동일하고, 실린더의 개수에 따라 엔진의 형식이 결정됩니다.
예를 들어, 3기통 엔진은 B38, 6기통 엔진은 B58이라는 이름을 갖습니다. 이렇게 하면 엔진의 부품을 공유하고, 생산 비용과 개발 시간을 줄일 수 있습니다.
BMW의 엔진과 셋팅은 독일 ZF 8단 미션과 환상적인 궁합을 보여줍니다. 겉만 번지르르한 일부 브랜드와는 설계부터 완전히 다른데요. ZF 8단 미션에 대한 내용은 아래 글을 참고해주세요.
B48 엔진 특징
B48 엔진은 알루미늄 합금으로 만들어진 실린더 헤드와 블록을 가지고 있습니다.
연료 공급은 가솔린 직접 분사 방식을 채택하고 있으며, BMW 고유의 가변 밸브 타이밍과 가변 밸브 리프트 기구인 더블 바노스 (Double VANOS)가 적용되어 있습니다.
또한 트윈스크롤 터보차저를 사용하여 효율적인 공기 흡입과 배출을 가능하게 합니다. B48 엔진은 선대 엔진보다 스트로크가 더 길어져, 저속에서의 토크와 고속에서의 출력을 모두 높였습니다.
B48 엔진의 장점
범용성
B48 엔진의 가장 큰 장점은 범용성입니다. 이 엔진은 가로배치와 세로배치가 모두 가능하게 설계되어 있습니다. 따라서, 전륜구동이 주가 되는 미니 차종과 후륜구동이 주가 되는 BMW 차종에 모두 적용할 수 있습니다.
바리에이션
B48엔진은 출력 셋팅을 통해 다양한 바리에이션을 구성할 수 있습니다.
현재 B48 엔진은 184마력부터 258마력까지 총 5가지의 스펙으로 제공되고 있습니다. 이 중 184마력과 258마력 사양은 320i, 520i, 330i, 530i와 더불어 BMW의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시스템인 eDrive를 구성하는 엔진으로도 사용되고 있습니다.
B48 엔진 시승 후기
BMW 330i
저는 B48 엔진이 탑재된 BMW 330i를 약 6개월간 소유한 경험이 있는데요. 252마력의 출력과 35.7kg.m의 토크를 가지고 있는 330i는 후륜구동 컴팩트 세단에 정말 잘 어울리는 성능을 발휘합니다. 가족용 세단으론 조금 부족한 공간이지만 1~2인 가구에는 최고였다고 생각되네요.
저속에서는 부드럽고 조용하게 주행할 수 있으며, 고속에서는 강력하고 쾌적하게 가속할 수 있습니다. 엔진의 응답도 빠르고, 변속도 부드럽습니다. BMW 330i는 B48 엔진의 장점을 잘 살린 편안하고 안정적인 스포츠 세단입니다.
BMW 520i
B48 엔진이 탑재된 BMW 520i는 지금도 소유하고 거의 매일 운행하고 있습니다. 30i보다 낮은 마력이지만 좀 더 부드럽고 리니어한 느낌이 아주 마음에 들며, 일상 도심주행에서는 330i 때보다 더 만족스럽습니다. 흡사 NA(자연흡기) 엔진과 비슷한 느낌이 들기도 합니다.
정숙하고 부드러운 엔진에 탄탄한 주행성능을 가진 차라 데일리로 타기에 아주 좋다고 생각됩니다.
[함께 보면 좋은 글]
B48 엔진은 BMW의 신세대 4기통 가솔린 터보 엔진으로 여러 차종에 적용되고 있습니다. 모듈러 구조와 범용성 덕분에 출력 셋팅만으로 차량의 성격을 다양하게 만들어내는 엔진인데요. 다양한 차종에 맞춰 최적화된 성능과 연비를 제공하는 훌륭한 엔진이라고 생각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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