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퍼지 컨트롤 밸브(PCSV) 작동원리와 문제증상, 교체 정비

Run수경 2024. 2. 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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퍼지 컨트롤 밸브는 증발 제어 시스템의 일부로, 연료탱크에서 증발되는 가스를 엔진으로 보내 연소시키는 역할을 합니다. 퍼지 컨트롤 밸브의 작동원리과 문제증상, 교체하고 정비하는 법에 대해 설명하겠습니다.

 

 

퍼지컨트롤밸브 원리,고장,원인,정비방법,수리
퍼지컨트롤밸브 원리,고장,원인,정비방법,수리

 

 

퍼지 컨트롤 밸브란?

의미

 

퍼지 컨트롤 밸브는 Purge Control Valve의 약자로, 캐니스터라는 장치에서 기화기나 서지탱크로 가는 증발가스를 제어하는 밸브입니다.

 

캐니스터는 연료탱크에서 생성되는 가솔린 가스(탄화수소)를 포집하는 저장소입니다. 퍼지 컨트롤 밸브는 엔진이 시동되고 특정 조건이 되면 흡기 매니홀드의 부압에 의해 밸브가 열려 캐니스터의 증발 연료가 기화기나 서지탱크로 유입됩니다. 

 

 

퍼지컨트롤밸브 원리
퍼지컨트롤밸브 원리(출처: 유튜브 DIYYOURCA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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역할

 

유입된 증발 연료는 공기와 섞여 연소실로 들어가 연소됩니다.

이렇게 하면 연료의 낭비를 줄이고 배기가스의 오염도를 낮출 수 있습니다.

 

퍼지 컨트롤 밸브는 전자 제어 분사 방식의 경우 컴퓨터 신호에 의해 작동하는 퍼지 컨트롤 솔레노이드 밸브(PCSV)가 사용됩니다.

 

참고로 탱크 브리더 밸브(Tank Breather Valve)도 같은 역할을 하는 밸브입니다.

 

 

퍼지 컨트롤 밸브의 문제 증상

퍼지 컨트롤 밸브는 증발가스의 유입을 통제하는 역할에 문제가 생기면, 외부 공기의 유입량이 많아져 가스의 농도가 옅어집니다.

 

이 경우, 엔진의 연소 효율이 떨어지고 연료 소비량이 증가하며 배기가스의 오염도가 높아집니다.

 

 

퍼지컨트롤밸브 문제 발생 시 교체방법
퍼지컨트롤밸브 문제 발생 시 교체방법

 

또한, 캐니스터에 가스가 과다하게 축적되어 캐니스터의 수명이 단축되거나, 캐니스터의 압력이 높아져 연료탱크에 균열이 생길 수 있습니다.

 

퍼지 컨트롤 밸브의 문제점은 다음과 같은 증상으로 나타날 수 있습니다.

 

엔진 부조

 

엔진 부조 현상이란, 엔진이 원활하게 작동하지 않고, 떨리거나 멈추는 현상을 말합니다.

 

퍼지 컨트롤 밸브가 고장나면, 증발가스의 유입량이 적절하지 않아 엔진의 연소가 불안정해지고, 엔진 부조 현상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특히 시동을 걸거나 가속할 때, 엔진 부조 현상이 더욱 심해질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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약 17년간 주행한 지인 차에 퍼지 컨트롤 밸브가 고장난 적이 있는데요. 시동을 걸 때마다 엔진이 떨리고, 가속을 하면 엔진이 멈추기도 했습니다.

 

엔진 경고등

 

퍼지 컨트롤 밸브가 고장나면 증발가스의 유입량이 적절하지 않아 배기가스의 오염도가 높아지고, 산소 센서나 촉매 컨버터 등의 센서가 이상 신호를 감지게 됩니다. 그에 따라 엔진 경고등이 뜰 수 있습니다.

 

이 때는 스캐너로 고장코드를 확인해야 하며, 퍼지 컨트롤 밸브 교체로 해결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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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름 냄새

 

기름 냄새는 연료탱크나 연료관련 부품에서 연료가 샐 때 발생합니다.

 

퍼지 컨트롤 밸브가 고장나면 캐니스터에 가스가 과다하게 축적되어 캐니스터의 압력이 높아지고, 연료탱크나 연료관련 부품에 균열이 생길 수 있습니다.

이때, 연료가 새어나와 냄새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또, 퍼지 컨트롤 밸브가 열려있는 상태에서 시동을 걸면, 캐니스터의 증발가스가 엔진으로 유입되어 기름 냄새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퍼지 컨트롤 밸브 교체방법

준비물

 

퍼지 컨트롤 밸브를 교체하려면 다음과 같은 공구가 필요합니다.

 

  • 플랫 스크루 드라이버
  • 플라이어
  • 퍼지 컨트롤 밸브 신품

 

 

교체하는 법

 

퍼지컨트롤밸브 분리
퍼지컨트롤밸브 분리

 

  • 시동을 끄고 엔진룸 후드를 열어 퍼지 컨트롤 밸브의 위치를 확인합니다.
  • 퍼지 컨트롤 밸브의 커넥터를 분리합니다. 락이 걸려있다면 플랫 스크루 드라이버로 풀어줍니다.
  • 퍼지 컨트롤 밸브에 연결된 두 개의 호스를 분리합니다. 호스에 클립이 있다면 플라이어로 풀어줍니다.
  • 퍼지 컨트롤 밸브를 제거하고, 새 퍼지 컨트롤 밸브를 설치합니다.
  • 퍼지 컨트롤 밸브의 방향이 올바른지 확인하고, 호스와 전기 커넥터를 다시 연결합니다.
  • 후드를 닫고 시동을 걸어 퍼지 컨트롤 밸브의 작동을 확인합니다.

 

퍼지 컨트롤 밸브 점검방법

저항 측정

 

퍼지 컨트롤 밸브의 전기 커넥터를 분리하고, 전압계로 전기 커넥터의 저항을 측정합니다.

저항이 정상 범위 내에 있는지 확인합니다. 정상 범위는 차량의 사용설명서나 인터넷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저항이 정상 범위를 벗어나면, 퍼지 컨트롤 밸브를 교체해야 합니다.

 

 

자동차 퍼지컨트롤밸브 교체방법
자동차 퍼지컨트롤밸브 교체방법

 

 

 

공기 확인

 

퍼지 컨트롤 밸브에 연결된 두 개의 호스를 분리하고, 호스를 통해 공기를 불어넣거나 빨아냅니다. 퍼지 컨트롤 밸브가 닫혀있을 때는 공기가 통과하지 않아야 하고, 열려있을 때는 공기가 통과해야 합니다.

 

퍼지 컨트롤 밸브가 열리고 닫히는 시점은 전기 커넥터에 전압을 인가하거나 차단하면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퍼지 컨트롤 밸브가 제대로 열리고 닫히지 않으면, 퍼지 컨트롤 밸브를 교체해야 합니다.

 

이물질 제거

 

퍼지 컨트롤 밸브를 제거하고 퍼지 컨트롤 밸브의 내부를 살펴봅니다. 퍼지 컨트롤 밸브의 내부에 먼지나 이물질이 있으면, 부드러운 천이나 솔로 닦아줍니다.

퍼지 컨트롤 밸브의 내부에 손상이나 변형이 있으면, 퍼지 컨트롤 밸브를 교체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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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상으로 퍼지 컨트롤 밸브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퍼지 컨트롤 밸브에 문제가 생기면 증상을 빨리 파악하고, 교체하거나 정비를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자동차 떨림 증상이나 기름 냄새를 겪고 있는 분들께 이 글이 도움되셨으면 좋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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