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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동액 교환주기, 색깔 차이, 보충방법과 주기 정리

Run수경 2023. 11. 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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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동차의 엔진 부동액은 엔진을 신속하게 가동하고 냉각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하는 케미컬입니다. 따라서 부동액을 올바로 관리하는 것은 자동차 성능과 내구성을 유지하는 데 필수적입니다. 이번 포스트에서는 자동차 부동액에 대한 교환주기, 색깔 종류, 그리고 부동액 보충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1. 부동액 교환주기

 

부동액은 냉각수에 첨가하여 저온에서 동파와 녹에 의한 부식을 방지하기 위해 사용하는 화학물질입니다. 오래 사용하게 되면 제 기능을 못하기 때문에 반드시 교환해야 하며 아래에서 자세히 다뤄보겠습니다.

 

1.1 교환주기의 중요성

부동액시간이 지남에 따라 노후되며 오랫동안 방치할 경우, 냉각 기능을 제대로 수행하지 못하게 됩니다. 따라서 정기적인 부동액 교환은 엔진을 신속하게 냉각하고 부식을 방지하기 위해 필수적이며 모든 운전자가 알고 있어야할 내용입니다. 대부분의 자동차 제조사는 부동액 교환 주기를 별도로 안내하고 있으며, 공식 매뉴얼을 따르는 것이 중요합니다.

 

부동액 종류
다양한 부동액

1.2 제조사 권장 교환주기

자동차 제조사는 특정 주행거리 또는 기간마다 부동액 교환을 권장합니다. 예를 들어, 대부분의 자동차는 약 2년 또는 4만~5만km마다 부동액을 교환하라고 권장합니다. 이러한 권장 사항을 따르면 엔진의 성능과 내구성을 유지할 수 있습니다.

 

 

 

 

2. 부동액 색깔

 

2.1 색깔별 부동액 분류

부동액은 일반적으로 색깔에 따라 분류됩니다. 빨간색, 파란색, 초록색, 노란색 등 다양한 색상의 부동액이 있으며, 각 색깔은 특정 종류의 부동액을 나타냅니다.

 

부동액의 색깔은 액에 들어있는 방청성분에 따라 다를 수 있습니다. 부동 성분은 에틸렌글리콘, 프로필린글리콜 등이 있으며 방청 성분은 인산염, 규산염 등이 있습니다.

 

 

 

주로 녹색은 유기산 부동액으로 GM에서 많이 사용하고 있으며, 빨간색은 유기산과 실리케이트가 혼합된 것입니다. 파란색은 아시아 계열 자동차 제조사에서, 노란색은 유럽 자동차 제조사에서 많이 사용되고 있습니다.

 

 

2.2 부동액 선택

올바른 부동액을 선택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자동차 제조사는 특정 유형의 부동액을 권장하며, 이를 반드시 따라야 합니다. 부동액의 색상은 종류를 판별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따라서 부동액을 교환할 때 자동차 메뉴얼을 확인하고 올바른 색상의 부동액을 사용해야 합니다.

 

 

 

 

3. 부동액 보충방법

 

3.1 보충주기 확인

부동액은 시간이 지남에 따라 증발하거나 감소하므로 부동액 레벨을 정기적으로 확인해야 합니다. 부동액 레벨이 낮을 경우 보충이 필요합니다.

 

녹색 부동액
자동차 부동액

3.2 주의사항

부동액을 보충할 때는 올바른 종류와 브랜드의 부동액을 사용해야 합니다. 또한 냉각 시스템이 뜨거울 때 부동액을 추가하면 화상을 입을 수 있으므로 조심해야 합니다. 따라서 부동액을 추가할 때는 엔진이 식은 상태에서만 진행해야 합니다.

 

부동액 깔대기
부동액 전용 깔대기

 

또, 부동액을 탱크에 바로 붓는 것보다는 깔대기와 같은 전용 도구를 활용하는 것이 안전하며, 옆으로 새는 문제를 방지할 수 있습니다.

 

 

3.3 보충하기

부동액을 보충하기 전, 자동차가 평지에 위치하고 있는지 반드시 확인하세요. 부동액을 추가하기 위해 부동액 탱크 뚜껑을 열고 천천히 부어주면 됩니다. 부동액 탱크 상단에 MAX와 MIN으로 표시된 레벨을 확인하고, MAX레벨까지 천천히 넣어주세요.

 

 

 

 


 

자동차 부동액의 교환주기, 색깔, 그리고 보충은 자동차의 성능과 내구성에 중요한 영향을 미치기에 자세히 알아보았습니다. 올바른 부동액 관리를 통해 엔진을 빠르게 냉각하고 자동차를 오랫동안 사용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자동차 소유자로서 이러한 측면에 주의를 기울이는 것이 중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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