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차에서 휘파람 소리 나는 현상

Run수경 2023. 11. 17.
반응형

차를 운전하다가 엑셀을 밟으면 휘파람 소리가 들리는 경험이 있으신가요? 이런 소리는 차량의 어떤 부품에 문제가 생겼다는 신호일 수 있습니다. 휘파람 소리는 차량의 진동이나 공기 흐름 등으로 인해 발생하는 소리로, 소리의 종류나 크기에 따라 원인을 파악할 수 있습니다. 이 글에서는 차에서 휘파람 소리가 나는 현상의 원인과 해결방법을 4가지로 정리해 보겠습니다.

 

차에서-휘파람소리-나는-현상
차에서 휘파람 소리 나는 현상

 

 

 

부동액(냉각수) 누수

 

 

증상

 

휘파람 소리가 들리면서 약간 달콤하거나 기름진 냄새가 남

 

 

원인과 해결방법

 

자동차누수
자동차 누수

 

부동액이나 냉각수가 누수되고 있는 것일 수 있습니다. 부동액이나 냉각수는 엔진을 냉각하는 역할을 하기 때문에, 히터에 열이 가해지면 냄새가 날 수 있습니다.

또한 누수되는 부품이나 관련 장치에서 공기가 새면서 휘파람 소리가 날 수 있습니다. 이런 경우에는 부동액이나 냉각수의 양을 확인하고, 부족하다면 보충해 주어야 합니다. 또한 누수되는 부품이나 관련 장치를 점검하고 수리해야 합니다.

 

 

 

터빈(터보차저) 고장

 

 

증상

 

엑셀을 밟았을 때 즉, 가속시에만 휘파람 소리가 나고, 차가 정지하거나 탄력 주행을 하고 있을 때는 소리가 나지 않음.

 

* 단, 이 증상은 터보차저가 탑재된 차량(가솔린 터보 엔진, 디젤 엔진)만 해당합니다.

 

 

원인과 해결방법

 

자동차-터빈
자동차-터빈

 

터빈(터보차저)나 노즐에 문제가 있는 것일 수 있습니다. 터보차저는 엔진의 출력을 높이기 위해 공기를 압축하는 장치로, 공기의 압력이 높아지면서 휘파람 소리가 날 수 있습니다. 소리가 들리는 것이 당연할 수 있으나 그 소리가 차량 실내까지 크게 들릴 정도라면 문제가 생겼을 가능성이 있습니다.

 

 

 

또한 노즐은 연료를 분사하는 장치로, 연료의 압력이 높아지면서 휘파람 소리가 날 수 있습니다. 이런 경우에는 터보차저나 노즐의 상태를 점검하고, 필요하다면 교체해야 합니다. 터빈은 가격이 비싸기 때문에 의심증상이 보이면 곧바로 점검 받으시길 권장합니다.

 

 

 

 

 

 

 

허브 베어링, 조인트 문제

 

 

증상

 

차에서나는휘파람소리
차에서 나는 휘파람소리

 

엑셀을 밟는 정도와 상관 없이 계속 휘파람 소리가 나거나 자동차 속도에 따라 소리의 크기가 변함

 

 

원인과 해결방법

 

허브 베어링이나 구동 조인트에 문제가 있는 것일 수 있습니다.

바퀴축 허브 베어링은 바퀴를 굴리는 장치로, 마모나 손상되면 공기의 유입이나 진동으로 인해 휘파람 소리가 날 수 있습니다. [허브베어링 사진 보기]

 

구동 조인트는 타이어의 방향을 바꾸는 장치로, 헐거워지거나 손상되면 공기의 유입이나 진동으로 인해 휘파람 소리가 날 수 있습니다. 이런 경우에는 바퀴축 허브 베어링이나 구동 조인트를 점검하고, 필요하다면 교체해야 합니다.

 

 

 

웨더스트립

 

 

증상

 

차에서 휘파람 소리가 차량의 틈새나 문짝에서 나고, 바람이 강할 때 더욱 커짐

 

원인과 해결방법

 

자동차웨더스트립부착
자동차 문짝

 

차량의 틈새나 문짝에 공기가 새면서 휘파람 소리가 날 수 있습니다. 이런 경우에는 차량의 틈새나 문짝을 점검하고, 밀봉재나 고무패킹을 교체하거나 보강해야 합니다.

 

 

자동차-웨더스트립
출처: 쿠팡 (주)부천대성

 

문짝이 맞닿는 곳의 차체에 둘러진 고무패킹(고무몰딩)을 웨더스트립이라고 부르는데, 차의 연식이 오래된 경우 부식이 일어날 수 있습니다. 가격이 비싸지 않으니 교체하는 것을 권장합니다.

 

 

WPC
WPC

 

현대자동차, 기아자동차의 순정 부품은 현대모비스 부품 검색서비스WPC에서 조회할 수 있습니다. 내 차의 부품번호가 무엇인지, 얼마인지 확인해보시고 적절할 때 교체하시기 바랍니다. 웨더스트립은 누구나 직접 교체할 수 있을만큼 간단합니다.

 

 

 

 


 

 

차에서 휘파람 소리가 나는 현상은 차량의 부품에 문제가 생겼다는 신호일 수 있습니다. 휘파람 소리는 차량의 진동이나 부품 사이의 공기 흐름 등으로 인해 발생하는 소리로, 상황에 따라 원인을 파악할 수 있는데요. 휘파람 소리를 무시한 채 계속 운행하면 자동차 성능 저하나 고장으로 이어질 수도 있는 부분입니다. 휘파람 소리를 예방하기 위해서는 주기적으로 차량의 부품을 점검하고, 이상이 있다면 정비소에서 수리를 받는 것이 좋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