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다운스프링 튜닝 장단점 I 지상고 차고

Run수경 2023. 11. 25.
반응형

길을 가다보면 차가 아주 낮게 깔려 바닥에 닿을 것처럼 보이는 그런 모습을 보신적 있나요? 이런 차들은 서스펜션 쪽 튜닝을 한 차량입니다. 그 중, 가장 저렴한 가격으로 차를 낮게 만드는 방법이 바로 다운스프링 사용인데요. 오늘은 다운스프링으로 차고를 낮게 내리는 튜닝을 했을 때, 장점과 단점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다운스프링장점과단점
다운스프링 장점과 단점

 

 

 

다운스프링이란?

 

 

다운스프링이란 차량의 스프링을 교체하거나 자르는 방식으로 차고를 낮추는 튜닝 방법입니다. 물론 개인이 아무렇게나 자를 수 있는 문제는 아니며, 요즘은 자르는 것보다 애초에 길이가 짧은 튜닝용 스프링을 각종 튜닝회사에서 출시하고 있습니다.

 

 

다운스프링 장점

 

다운스프링을 하면 차량의 외관이 더 스포티하고 멋지게 보이는 장점이 있습니다. 또한, 차량의 무게 중심이 낮아져서 이론상 고속 주행이나 코너링에서 안정감이 높아지는 효과도 있습니다.

 

스팅어다운스프링

 

 

다운스프링 단점

 

하지만 다운스프링에는 단점도 있습니다. 다운스프링을 하면 보통 스프링과 댐퍼의 밸런스가 깨져서 승차감이 떨어지고, 차량의 하부의 파손 위험이 커집니다. 또한, 다운스프링을 하면 차량의 회전 중심이 낮아져서 롤 커플이 길어지고, 롤링이 심해질 수 있습니다.

 

다운스프링단점
다운스프링 단점

 

 

다운스프링 단점 보완

 

이러한 단점을 해결하기 위해서는 다운스프링과 어울리는 댐퍼를 함께 교체하거나, 롤센터 보정 킷을 사용하는 등의 추가적인 튜닝이 필요합니다. 그러나 이런 튜닝은 비용이 많이 들기 때문에 외면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따라서 다운스프링을 하기 전에는 장단점을 잘 고려하고, 자신의 운전 스타일과 차량의 특성에 맞는 제품을 선택해야 합니다.

 

 

 

다운스프링 종류

 

 

다운스프링에는 여러 종류의 제품이 있습니다. 대표적으로 아이박, 다나베, 네오테크, 익스트림, 메가튠 등이 있는데요. 이들 제품은 각각 가격, 성능, 승차감, 차고 등에 차이가 있습니다.

아이박은 가장 비싸면서 수많은 나라에서 검증된 신뢰도 높은 제품입니다. 승차감이 너무 딱딱하지도, 물렁하지도 않으면서 차고가 적당히 낮아지는 제품입니다. 테인과 함께 서스펜션 계통에서는 아주 유명합니다.

 

벨로스터다운스프링

 

 

다나베는 아이박보다는 저렴하지만, 승차감이 조금 더 딱딱하고, 차고가 더 낮아지는 제품입니다.

 

메가튠, 스톰은 저렴하고 차고가 가장 낮아지는 제품이지만, 승차감이 매우 단단하면서 노면 대응이 떨어지는 제품입니다. 국산차 중 저렴한 차 위주로 많이 장착되고 있습니다. 모닝을 포함한 경차, 아반떼, k3 등이 인기차종입니다.

 

이 외에도 여러 제품들이 있으므로, 자신의 취향과 예산에 맞게 선택하시기 바랍니다.

 

 

 

 

다운스프링 튜닝 주의할점

 

 

다운스프링비추천이유

 

 

정렬 불균형

 

다운스프링을 하면 차량의 정렬이 깨질 수 있으므로 다시 잡아줘야 합니다. 정렬을 하지 않으면 타이어의 마모가 불균형하게 되고, 핸들링이 불안정해질 수 있습니다.

 

 

하부 긁힘

 

아반떼하부긁힘
아반떼 하부 긁힘

 

다운스프링을 하면 차량의 지상고가 낮아지므로, 노면의 요철이나 방지턱을 지날 때에는 속도를 줄이고 조심스럽게 운전해야 합니다. 차고가 많이 낮다면 약간 사선으로 넘어가야 할 수도 있습니다. 그렇지 않으면 차량의 하부의 플라스틱 커버나 앞범퍼 하단부가 파손될 수 있습니다.

 

 

타이어 공기압

 

다운스프링을 하면 차량의 무게 분배가 달라질 수 있으므로, 타이어의 공기압을 조절해주어야 합니다. 공기압이 적절하지 않으면 타이어의 마모가 빨라지고 핸들링이 불안정해질 수 있습니다. 특히 다운스프링의 강성은 순정 스프링보다 강하기 때문에, 타이어의 공기압이 낮은 상태에서 주행을 하다가 요철을 만나면, 하부가 쉽게 긁힐 수 있습니다.

 

 

밸런스 불균형

 

네오테크쇼바와익스트림다운스프링
네오테크 쇼바와 익스트림 다운스프링

 

다운스프링을 하면 차량의 스프링과 댐퍼의 밸런스가 깨질 수 있습니다. 사실 이것이 가장 큰 문제입니다. 가능하면 댐퍼도 함께 교체해 주는 것이 좋은데, 보통은 싸게 튜닝하려고 스프링만 바꿔 끼우니 댐퍼가 받쳐주질 못합니다. 댐퍼와 스프링의 밸런스가 맞지 않으면 스프링의 움직임을 제대로 잡아주지 못해 승차감이 떨어지고 차량의 안정성이 저하될수 있습니다.

 

 

 

 


 

 

이번 글에서는 차의 차고를 낮추고 조종성을 향상시키는 다운스프링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제품에 따라 차가 많이 낮아져 하부가 긁힐 수 있고 밸런스가 깨질 수도 있는데요. 이왕이면 쇽까지 함께 튜닝하여 안정성을 향상시키는 튜닝을 해보시기 바랍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