등속조인트 고장증상과 수리비용, 부츠 교환
자동차 핸들을 돌릴 때 이상한 소음이 발생한 경우 있나요? 여러 원인 중 등속조인트 고장일 가능성이 큽니다. 등속조인트가 고장나거나 고무부트가 찢어질 경우 이런 문제가 발생할 수 있는데요. 이번 글에서는 등속조인트 고장증상, 수리비용과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목차
등속조인트란?
등속조인트 역할
등속조인트는 자동차의 엔진에서 발생하는 구동력을 바퀴에 전달하는 중요한 부품입니다.
전륜구동이나 사륜구동의 차량에 주로 사용되며, 핸들을 꺾거나 코너를 돌 때 바퀴의 각도에 따라 유연하게 움직일 수 있도록 설계되어 있습니다.
등속조인트 구성
등속조인트는 고무부트라는 고무로 된 커버로 감싸져 있으며, 그 안에는 그리스(구리스)라는 윤활제가 들어있습니다. 이러한 구조는 등속조인트가 마찰과 소음을 최소화하고, 오랫동안 사용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등속조인트 고장 원인
등속조인트는 갑자기 고장나기보다는 차량 노후화에 따라 자연스럽게 기능 저하가 이루어지는 경우가 많습니다. 물론 외부의 충격으로 인해 파손되거나 고장날 수도 있는데요.
등속조인트의 고무부트가 찢어지거나 구멍이 나면 구리스가 새어나가고 그 속에 먼지나 이물질이 들어갈 수 있습니다. 이럴 경우, 운전자가 충분히 인지할 수 있습니다.
등속조인트의 볼 베어링이 마모되거나 손상되면 운전 중에 핸들을 좌우로 꺾을 때 뚝뚝거리는 소리가 납니다. 또, 진동이 발생하거나 심하면 바퀴가 돌아가지 않는 상황까지도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등속조인트의 고장 증상을 무시하고 계속 운행하면 차량의 안전성이 떨어지고, 고장이 더 심해져 수리비용이 증가할 수 있습니다.
등속조인트 고장 수리
따라서 등속조인트의 고장 증상을 발견하면 적절한 수리 방법을 선택하고, 교체 비용을 알아보는 것이 필요합니다. 등속조인트의 수리 방법은 다음과 같이 세 가지로 나눌 수 있습니다.
정품 등속조인트 장착
정품 등속조인트는 제조사에서 공급하는 부품으로, 수명이 가장 길고 성능도 가장 좋습니다. 하지만 정품인만큼 등속조인트의 가격이 비싸기 때문에, 일반적으로는 새 차량이나 고급 차량에만 사용하곤 합니다. 정품 등속조인트의 교환 비용은 차종에 따라 천차만별이지만, 대략 20~60만원 정도가 소요될 수 있습니다.
재생 등속조인트 장착
재생 등속조인트는 고장난 등속조인트를 수리하거나 새로운 부품으로 교체하여 재제조한 부품입니다. 보통 재생품이라고 부릅니다.
아무래도 정품 등속조인트보다는 수명이 짧고 성능이 낮을 수 있지만 가격이 저렴하고, 기능적으로는 전혀 문제가 없습니다. 재생 등속조인트의 교환 비용은 6~10만원 정도가 소요되며 가장 널리 사용되는 방법입니다.
등속조인트 고무부트 교체
등속조인트 고무부트는 등속조인트를 감싸고 있는 고무 커버로 구리스가 밖으로 새어나가지 않도록 방지하는 역할을 합니다. 등속조인트 고무부트가 찢어지거나 구멍이 나면 구리스가 빠져나가고 그 공간에 이물질이 들어가서 결론적으로 등속조인트의 고장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하지만 고무부트의 파손을 초기에 발견했다면, 이 고무부트만 교체하여 등속조인트를 보호할 수 있습니다. 고무부트의 교환 비용은 2~3만원 정도로 아주 저렴하기 때문에 초기발견이 중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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등속조인트는 자동차의 중요한 부품이므로 정기적으로 점검하고, 고장 증상이 있으면 적절한 수리 방법을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등속조인트의 교체 비용은 차종과 수리 방법에 따라 다르기 때문에 육안으로 확인한 후 수리를 진행해야 합니다. 불필요한 비용을 줄이기 위해 최적의 수리방법을 선택해보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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