맥퍼슨 스트럿 서스펜션의 구조와 특징
자동차 서스펜션에는 여러 종류가 있는데, 그 중에서 가장 많이 사용되는 것이 바로 맥퍼슨 스트럿 서스펜션입니다. 맥퍼슨 스트럿 서스펜션은 어떤 특징을 가지고 있고, 어떤 장단점이 있는지 알아보겠습니다.
목차
맥퍼슨 스트럿이란?
맥퍼슨 스트럿 서스펜션의 정의와 구조는 다음과 같습니다.
맥퍼슨 스트럿 서스펜션은 서스펜션의 일종으로, 쇼크 업소버와 코일 스프링을 하나의 기둥으로 만들어 차체와 바퀴를 연결하는 방식입니다.
쇼크 업소버는 충격을 흡수하고, 코일 스프링은 탄성을 제공합니다. 이 기둥의 상단은 차체에, 하단은 휠 허브에 고정되어 있습니다. 휠 허브에는 스티어링 너클이 있어서 조향이 가능하게 되어 있습니다.
이렇게 간단한 구조로 되어 있기 때문에, 맥퍼슨 스트럿 서스펜션은 다른 서스펜션에 비해 공간 절약과 비용 절감에 유리합니다. 맥퍼슨 스트럿 서스펜션은 1940년대에 미국의 자동차 엔지니어인 얼 맥퍼슨이 개발한 것으로, 그의 이름을 따서 부릅니다.
맥퍼슨 스트럿 장단점
장점
맥퍼슨 스트럿 서스펜션은 다음과 같은 장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 구조가 간단하고 부품이 적어서 제작과 정비가 쉽고 저렴합니다.
- 차체에 장착되는 지점이 높아서 정확한 얼라인먼트를 설정할 수 있고, 변화가 적습니다.
- 노면의 충격을 넓은 범위로 분산시킬 수 있습니다.
- 스트로크를 크게 설정할 수 있습니다.
- 차체측의 설치점이 상하로 분산되어 있어서 차체에 작용하는 힘이 적습니다.
- 후륜의 경우 횡력에 의한 타이어의 토우 각 변화를 활용하여 타이어의 그립을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
단점
하지만 맥퍼슨 스트럿 서스펜션은 다음과 같은 단점도 가지고 있습니다.
- 스트럿이 타이어의 위치 결정과 하중 부담 역할을 모두 하기 때문에, 스트럿 축이 변형될 수 있습니다.
- 쇼크업소버의 움직임이 제한적이기 때문에, 서스펜션이 가라앉았을 때 발생하는 캠버 각 조절이 어렵습니다.
- 스트럿이 길어서 후드 높이가 높아질 수 있습니다.
맥퍼슨 스트럿 성능
맥퍼슨 스트럿 서스펜션은 경제성과 설계의 자유도가 높기 때문에, 현재 많은 자동차들이 적용하고 있습니다.
특히 전륜구동 방식의 소형차에서 많이 사용되고 있습니다. 하지만 맥퍼슨 스트럿 서스펜션은 핸들링과 코너링 성능이 정교하지 않다는 평가도 있습니다.
그래서 일부 고성능 자동차들은 더블 위시본 서스펜션과 같은 다른 방식의 서스펜션을 채택하기도 합니다. 하지만 맥퍼슨 스트럿 서스펜션도 부품의 강성과 정교한 셋팅이 뒷받침된다면, 좋은 핸들링과 코너링 성능을 낼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BMW의 E 시리즈나 미니는 맥퍼슨 스트럿 서스펜션을 적용했음에도 불구하고, 우수한 주행성능을 인정받았습니다. 결국은 제조사의 기술과 셋팅 능력에 따라 단점을 충분히 상쇄할 수 있다는 의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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맥퍼슨 스트럿 서스펜션은 간단하고 저렴한 구조로 널리 사용되는 서스펜션 방식입니다. 하지만 구조의 단순함이 성능의 한계로 작용할 수도 있기 때문에, 적절한 부품 선택과 셋팅이 필요합니다. 다음 포스트에서는 더블 위시본 서스펜션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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