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냉동탑차 개조 방법과 종류, 소요비용

Run수경 2024. 2. 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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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늘은 냉동탑차 개조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이번 글에서는 냉동탑차를 어떻게 개조할 수 있는지, 그리고 개조의 장단점은 무엇인지 살펴보겠습니다.

 

 

냉동탑차 개조 방법과 종류, 소요비용
냉동탑차 개조방법, 종류, 장단점, 소요비용

 

 

목차

     

     

    냉동탑차 개조

     

     

    냉동탑차란?

     

    냉동탑차는 식품이나 의약품 등을 운송할 때 사용하는 특수한 화물차입니다.

     

    냉동탑차의 냉각기는 차량의 엔진이나 배터리와 연결되어 작동합니다. 하지만 냉동탑차를 개조하면 더 효율적이고 다양한 용도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냉동탑차 개조 종류

     

     

    냉동탑차 개조하는 방법 종류
    냉동탑차 개조하는 방법 종류

     

    냉동탑차를 개조하는 방법은 크게 두 가지입니다.

     

    • 냉각기의 에너지원을 바꾸는 것
    • 탑의 형태나 크기를 바꾸는 것

     

    각각의 방법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냉각기 에너지원 변경

     

     

    냉각기의 에너지원을 바꾸는 방법은 주로 전기화물차로의 개조를 위해 사용됩니다. 전기화물차는 배출가스가 없고 연료비가 저렴하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하지만 전기화물차의 배터리를 냉각기에 사용하면 주행거리가 줄어들고, 안전성이 떨어질 수 있습니다.

     

    따라서 냉각기에 별도의 전원을 공급하는 방법이 필요합니다.

     

    이를 위해 다음 두가지 방법을 소개하겠습니다.

     

     

    냉동탑차 전원 공급
    냉동탑차 전원 공급

     

     

    외부 전원 이용

     

    냉각기에 콘센트를 달아서 외부의 전기를 이용하는 방법입니다.

     

    이 방법은 차량이 정차된 상태에서만 냉각기를 작동시킬 수 있지만 이 방법은 설치가 간단하고 비용이 저렴하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지인이 지난해에 냉동탑차를 중고로 구입해서 이 방법으로 개조했습니다. 냉동탑차를 이동식 냉동창고로 사용하기 위해서 전문 튜닝업체에서 냉각기에 콘센트를 달아주고 전선을 정리하는 작업을 의뢰했죠.

     

    냉동탑차를 저렴하게 구입하고 전기료만 내면 되어서 꽤 경제적인 방법이었습니다.

     

     

     

     

     

    ESS 이용

     

    ESS는 에너지 저장 장치로 배터리나 캡시터 등으로 구성됩니다. ESS를 냉각기에 연결하면 차량의 배터리와 독립적으로 냉각기를 작동시킬 수 있습니다.

     

    이 방법은 차량이 주행하는 동안에도 냉각기를 사용할 수 있지만 설치가 복잡하고 비용이 비싸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또한 ESS의 용량이 한정되어 있어서, 정기적으로 충전이 필요합니다.

     

    현재 현대차와 기아차는 이 방법으로 전기화물차를 개발하고 있습니다. 이들은 냉동탑차에 전용 ESS를 탑재하고, 냉각기의 성능을 향상시키는 방식으로 전기화물차의 주행거리와 안전성을 높이려고 합니다.

     

     


     

     

    두가지 방법을 표로 정리해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구분 외부 전원 이용 ESS 이용
    방식 냉각기에 콘센트 설치 별도 에너지 저장 장치 설치
    장점 간단한 설치, 저렴한 비용 주행 중 냉각기 사용
    단점 주행 중 냉각기 사용 불가 복잡한 설치, 비싼 비용, 충전 필요

     

     

     

    탑 형태나 크기 변경

     

     

    탑의 형태나 크기를 바꾸는 방법은 주로 주차장의 제한이나 화물의 특성에 따라 사용됩니다. 일반적인 냉동탑차는 높이가 2.5m 이상이고, 길이가 4.5m 이상입니다.

     

     

    냉동탑차 탑 크기 변경 개조
    냉동탑차 탑 크기 변경 개조

     

    이러한 냉동탑차는 일부 지하주차장이나 아파트 주차장에 들어가기 어렵습니다. 또한 화물의 종류나 양에 따라서 탑의 크기나 형태가 적절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따라서 탑의 형태나 크기를 바꾸는 방법이 필요합니다.

     

     

    낮은 탑으로 개조

     

    탑의 높이를 줄여서 주차장의 진입/진출 제한을 피하는 방법입니다. 냉각기를 제거하고 탑의 상단을 잘라낸 후 새로운 판넬을 설치하는 과정으로 이루어집니다.

     

    이 방법은 탑의 높이를 2m 이하로 줄일 수 있는데, 적재량이 감소하고 냉각기를 재설치할 수 없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택배업을 하고 있는 분의 사례를 들어보니 낮은 탑 개조를 통해 높이가 1.8m까지 줄어들어 아파트 지하주차장에 진입 가능하게 되었다고 합니다. 단지 내 차량이동이 제한되는 곳에서 상당히 유용하다고 하더군요.

     

    하지만 냉동탑차의 적재량이 800kg으로 감소한 점은 분명한 단점이라고 합니다.

     

     

     

     

     

    로우탑으로 개조

     

    탑의 높이를 줄이면서 냉각기를 유지하는 방법입니다.

     

    냉각기를 탑 내부로 옮기고 탑의 상단을 절단한 후 새 판넬을 설치하는 과정으로 이루어집니다. 이 방법은 탑의 높이를 2.2m 이하로 줄일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 방법은 적재공간이 감소하고, 비용이 비싸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확장탑으로 개조

     

    탑의 길이나 너비를 늘려서 적재량을 증가시키는 방법입니다. 탑의 앞뒤나 양옆을 잘라내고, 새로운 판넬을 연결하는 과정으로 이루어집니다. 이 방법은 탑의 길이나 너비를 0.5m 이상 늘릴 수 있습니다.

     

    상당히 메리트 있는 개조방법이지만 차량의 전체 중량이 증가하기 때문에 연비가 다소 떨어지고 무게중심의 변화도 생기게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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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이상으로 냉동탑차 개조에 대한 블로그 포스트를 마치겠습니다. 냉동탑차 개조에 관심이 있으신 분들은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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