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기통과 4기통의 차이 비교 특징과 장점 단점
자동차를 구매할 때, 엔진 종류는 중요한 결정사항 중 하나일 것입니다. 전기차는 엔진이 아니라 배터리이겠지만요. 이번 포스트에서는 이 3기통과 4기통 두 엔진방식의 핵심적인 차이에 대해 살펴보고 각각의 장단점에 대해 이야기해 보겠습니다.
목차
3기통 엔진 원리와 특징
동작 원리
3기통 엔진은 세 개의 실린더로 구성됩니다. 작은 용량의 엔진이기 때문에 소형차나 경제성 위주의 차량에 애용됩니다. 배기량이 1,000cc 이하인 경차에서 흔히 볼 수 있는 엔진입니다.
성능과 연비
일반적으로 작은 용량의 엔진은 연료 효율성이 뛰어나기 때문에 소형차나 경차에 적합합니다.
3기통 엔진의 특유의 진동과 떨림에 민감하게 느끼는 사람도 있습니다. 가성비를 위주로 하다보니 개발 당시 NVH에 큰 비용을 들이지 않는다는 점과 더불어 3기통은 진동이 심하다 라는 인식이 매우 강한 게 사실입니다.
비용 측면
3기통 엔진이 탑재된 차량은 보통 차값이 저렴합니다.
즉, 초기 구매 비용이 낮으며 앞서 말한 것처럼 연료비 절감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쉽게 말해 경차를 생각하시면 됩니다.
환경적 영향
작고 가벼우면서 연비가 좋은 차는 즉, 환경과도 직결됩니다. 배기가스를 적게 배출하기 때문에 환경에 미치는 영향이 낮습니다.
🔻진짜 3기통 차 사도 될까?🔻
어울리는 차
동작원리부터 환경적 영향을 종합해 보면, 경제적이고 연비가 좋은 일상용 차량에 적합합니다.
도시 주행 위주의 소형차가 제격입니다. 대한민국 차량 중에서는 GM대우 마티즈, 트레일블레이저, 기아 모닝, 레이, 쉐보레 스파크, 현대 캐스퍼 등에 탑재되어 있으며 일부 고성능 오토바이에도 3기통엔진을 채택하기도 합니다.
🔻스파크가 이제 안 나온다니!!🔻
쉐보레의 말리부도 3기통 엔진을 탑재하기도 했지요. 8세대까지는 4기통 2.0, 2.4이 판매되었는데 9세대에서 3기통이라니 급이 매우 많이 떨어졌다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마티즈에 들어가던 것과 같은 기통수인 3기통이라뇨...)
생각해보면 맞는 말인 것도 그렇지 않은 것도 있는 부분입니다.
🔻3기통... 보니까 더 고민되네요🔻
실린더 수 많으로 급을 나눌 수는 없지만 다운사이징과 가성비, 효율을 다 따지게 되니 3기통 모델도 출시되었을 것입니다. 하지만 소비자들의 만족도는 사람에 따라 나누어지는 것 같습니다.
4기통 엔진의 원리와 특징
동작 원리
4기통 엔진은 네 개의 실린더로 구성됩니다. 4기통보다는 더 많은 연료공급이 이루어지며 다소 높은 출력과 성능을 보여줍니다. 물론 3기통 대비 상대적인 출력과 성능이 그렇다는 이야기입니다.
🔻트랙스보다 셀토스가 낫지 않을까?🔻
성능과 연비
연비는 3기통 보다 조금 떨어질 수 있습니다만, 나머지 성능적인 부분은 일반적인 3기통보다 더 낫습니다. 엔진의 출력, 고속주행 등 모든 면에서 낫다고 보면 됩니다.
🔻3기통 개발한 사람, 설득력 있네요🔻
비용
초기 구매가격이 높은 편이며 연비도 준수한 편입니다. 하지만 3기통보다 연비가 좋지 않은 경우가 더 많습니다.
환경적 영향
4기통 엔진도 소형자동차에 적합합니다. 하지만 경차와 같이 극단적으로 작은 차에는 주로 3기통 엔진이 들어가지요.
환경적 영향이 그리 크진 않지만 3기통보다는 배기가스를 많이 뿜어내기 때문에 상대적으로 환경에 미치는 영향이 큰 편입니다.
어울리는 차
동작원리부터 환경적 영향을 종합해 보면, 경제적이고 연비가 좋은 차량에 적합하다는 점은 3기통과 동일합니다.
다만, 3기통 엔진을 탑재한 차량보다 더 좋은 출력과 성능을 보여주기 때문에 고속주행에서도 좀 더 여유롭게 달릴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국산차로는 대부분의 준중형차, 중형차가 이에 속합니다. 아반떼, i30, K3, 말리부(2.0~), 스팅어(2.5), 제네시스 G70(2.5) 등이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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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무리 글
오늘은 3기통 엔진과 4기통 엔진의 차이점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구매비용과 환경에 미치는 영향, 동작원리와 성능 등 자세히 알아보았는데요. 차량 선택 시 엔진의 종류는 아주 중요한 부분이니 많이 고민해 볼 필요가 있을 것 같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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